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국민연금 수령나이 알아봐요~!!

100세 시대인 요즘 고령화시대가 되면서 많은 분들이 노후준비를 하고 계신데요, 60세에 퇴직한다고 가정했을 때 남은 여생을 특별한 수입없이 생활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노후보장을 위해 국가에서는 국민연금이라는 사회보장제도를 마련하고 시행 중인데요, 국민연금은 미리 연금을 들도록 하고 수령나이가 되면 매달 지급해주는 제도를 말합니다. 오늘은 국민연금을 언제부터 받을 수 있는지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민연금 공식 홈페이지에 가시면 쉽게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메인화면의 상단 메뉴 중에서 연금정보 메뉴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면 상세메뉴가 나옵니다. 여기서 알기쉬운 국민연금을 클릭합니다. 



국민연금은 60세가 되면 모두 다 수령한다고 알고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출생년도, 국민연금 가입년도, 현재 직장의 유무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국민연금의 수급연령(나이)는 현재 6단계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80년대 이후 태어난 세대는 기본적으로 65세부터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해당되어 노령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출생년도에 따라서 국민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나이대가 달라지며, 현재까지 제일 이른나이에 받을 수 있는 분들은 52년에 태어나신 분들입니다. 



국민연금은 노령연금, 조기노령연금, 분할연금 이렇게 3가지로 나뉘어져 있고, 수급개시연령이 조금씩 다릅니다. 노령연금이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고 60세가 되었을 때 기본연금액, 부양가족연금액을 더하여 평생 지급을 해주는 연금을 말합니다.

조기노령연금은 만 55세부터 받을 수 있으며 가입기간은 10년이상, 현재 소득원이 없는 경우 직접 신청하시면 받을 수 있습니다. 연령에 따라 지급률은 조금씩 다른데요, 55세는 70%, 56세는 76%, 58세는 88%, 59세는 94%로 1살씩 늘어날 때마다 6%씩 증가합니다. 



분할연금은 가입기간 중에 혼인기간이 5년 이상이고 노령연금 수급권자의 이혼한 배우자가 60세 이상이 된 경우에 받을 수 있습니다. 



위 표는 내가 65세 이상, 즉 국민연금 수령나이에 도달했을 때 받을 것 같은 예상 노령연금액을 보여주는 표입니다. 월소득액과 연금보험료, 가입기간에 따라 계산이 되어 있으므로 이 표를 참고하여 내가 받을 수 있는 국민연금 수령액을 미리 예상해 보시기 바랍니다. 


노후에 연금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10년의 최소기간을 채워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해두시고요, 혹시 궁금한 사항이나 헷갈리는 점이 있다면 국민연금공단을 방문해서 상담해 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