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무엇일까?

배는 가슴과 골반 사이에 위차한 몸통의 한 부분으로 위, 간, 창자, 췌장, 신장과 같은 소화기계 장기와 비뇨기계 장기를 포함하고 있어 매우 중요한 부위라 할 수 있습니다. 

배가 갑자기 아프면서 통증이 나타나면 혹시 음식을 잘못 먹어서 그런지, 아니면 몸에 이상이 생긴건지 당황스러우면서 걱정이 앞서는데요, 통증에는 여러가지 원인이 있으므로 어디가 어떻게 아픈지에 대충 알고 있으면 병원 진료를 받을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 아랫배 통증 원인 무엇일까?

1. 골반염

골반염은 자궁 내에 있던 세균이 자궁내막과 나팔관, 혹은 복강까지 번식하여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보통 자궁경부염 또는 질염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골반염이 생기게 되면 아랫배 통증 뿐만 아니라 오른쪽 배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고 치료시기를 놓칠 경우 아이를 갖지 못하는 불임까지 올 수 있으므로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2. 게실염

게실염이란 대장의 벽에 생긴 게실 내에 장의 내용물이 고여 발생하는 염증을 말합니다. 배에 가스가 차고 왼쪽 아랫배가 갑자기 아프면 게실염에 걸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합니다. 



3. 자궁내막증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 안에 있지 않고, 자궁 밖에 존재하는 것을 자궁내막증이라고 하는데요, 가임기의 여성들에게 그리 낯설지 않은 질환으로 보통 10~15% 내외로 흔하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자궁내막이 자궁외벽, 난소, 나팔관 등 부착 위치에 따라 통증 부위가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자궁내막증 대표증상으로는 허리가 끊어질 듯한 통증, 골반을 바늘로 찌르는 듯한 아픔, 생리 중이나 대변 볼 때 불편하거나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자궁내막증의 경우 일상생활이 불가능 할 정도로 통증이 심한 질환 중 하나라고 하니, 만약 진통제도 효과가 없고 왼쪽 아랫배 통증이 심할 경우 병원에 가서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4.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이란 다른 질환이나 대장에는 아무런 이상이 없지만, 대장의 근육이 과민해진 수축 운동으로 인한 기능 장애로 발생하는 모든 증상을 총칭해서 말합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아랫배 통증과 함께 설사, 또는 변비 증상이 지속되고 소화불량으로 인해 속이 더부룩하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5. 대장염

대장 내의 점막 또는 점막하층에 염증 또는 궤양이 생기는 질환이 바로 대장염, 궤양성 대장염이라고 하는데요, 변에서 피가 나오고 설사를 하면서 왼쪽 아랫배 통증이 있다면 궤양성 대장염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6. 요로결석

소변 성분의 일부가 침전하고 결정화하여 요로에 비정상적으로 침착하고 커져 돌 모양으로 형성된 것을 요로결석이라고 합니다. 돌의 위치에 따라 달라지지만 예고 없이 갑작스럽게 옆구리 또는 아랫배 부위에 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생길 경우 요로결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역시 자궁내막증처럼 진통제가 듣지 않을 정도로 통증이 심하다고 하니 평소와 다르게 통증이 심하면 즉시 병원에 가서 진찰을 받도록 합니다. 



7. 임신초기

난자와 정자의 결합으로 만들어진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여 태아로 발육하는 과정을 임신이라고 하는데요,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가 자라날 공간을 확보하는 과정을 겪게 되면서 자궁조직이 자연스럽게 늘어나며 생리를 하지 않지만 왼쪽 아랫배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듯 왼쪽 아랫배 통증이 생기는 경우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생기게 되는데요, 잠깐 생겼다 사라지는 통증은 그닥 문제가 되지 않지만, 만약 통증이 너무 강하게 오래, 주기적으로 지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정확하게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