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여름철 습기제거 방법 뽀송하고 쾌적하게~!!

여러분들은 무더운 여름철, 불쾌지수를 결정하는 것이 온도보다 습도라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폭염이 계속되고 너무 더울 땐 시원하게 내리는 비가 반갑지만, 며칠 내내 내리는 비와 높은 습도는 불쾌지수를 높이게 됩니다. 

우리가 쾌적하다고 느끼는 습도는 40~60% ~!! 적정 온도와 습도는 호흡기와 피부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여름 장마철엔 습도가 80%까지 높아지는 경우가 많아 샤워해도 끈적함이 남고, 빨래에서도 좋지 못한 냄새가 납니다. 



여름철 높은 습도는 곰팡이나 세균번식을 빠르게 하여 건강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고, 옷이나 가전제품 손상을 일으키기도 하는데요, 꿉꿉한 여름철 습기제거방법 잘 알고 계셨다가 활용한다면 유용하겠죠? 오늘 제가 알려 드리겠습니다. 



여름철 습기제거방법 뽀송하고 쾌적하게~!!

1. 옷장과 신발장 습기제거 방법 - 숯과 신문지

옷장이나 신발장은 숯이나 신문지를 활용하시면 되는데요, 옷장 선반 사이에 신문지를 한 장씩 걸어두면 신문지가 습기를 흡수 해 줍니다. 또, 옷장과 신발장 구석에 숯을 넣어두면 탈취효과와 함께 습기를 제거하는데 효과가 있다네요~!!



비에 젖은 축축한 신발은 현관이나 신발장에 놓는 대신 햇빛이 잘 들고 통풍이 잘 되는 베란다에 말린 후 보관하는 것이 습기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2. 욕실 습기제거 방법 - 향초와 환기

항상 물기가 있는 욕실 습기는 욕실 사용 후 환기만 잘 시키는 것만으로도 탁월한 습기관리가 되는데요, 세면대 등에 물이 고이지 않게 하고, 사용 후 바닥에 물기를 닦아주는 것이 물때와 곰팡이를 예방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공간이 크지 않기 때문에 향초 등을 피워두면 습기제거에 효과적입니다. 



3. 주방 습기제거 방법 - 굵은 소금과 이쑤시개

주방은 우리 가족이 먹는 음식을 만드는 공간인 만큼, 위생관리가 매우 중요한 곳 중 하나인데요, 특히 여름철에는 식중독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더욱 꼼꼼히 관리해야 합니다. 



주방 곳곳에 굵은 소금을 담은 접시를 놓아두면, 습기는 물론 벌레 등을 퇴치하는 효과가 있고, 사용한 소금은 2~3일에 한 번 전자렌지에 말려 다시 사용합니다. 

또, 높은 습도로 인해 설탕이나 후추 등 향신료가 굳을 수 있는데요, 양념통 안에 이쑤시개를 꽂아두면 습기를 관리 할 수 있다고 해요. 싱크대 사용 후엔 물기가 남아있지 않도록 물기를 꼭 닦아주고, 주방에서 사용하는 행주는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삶아서 소독 한 후 바짝 말려 사용 합니다. 주기적으로 교체해 준다면 더 좋겠죠?



4. 곰팡이 및 탈취효과 - 커피 찌꺼기와 녹차티백

우리가 차로 많이 마시는 커피와 녹차~!! 녹차에 들어있는 타닌성분과 엽록소가 곰팡이 냄새를 없애준다고 합니다. 녹차 티백은 마시고 난 후 햇빛에 바짝 말려서 옷장이나 냉장고 안에 넣어두면 탈취효과는 물론 습기제거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커피찌거기도 바짝 말린 후 티백이나 빈병에 담아 놓으면 습기제거와 탈취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오래 보관하면 곰팡이가 필 수 있으니 2주엔 한 번씩 교체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5. 여름철 빨래 냄새 제거 - 식초

습도가 높고 비가 연일 계속되는 여름 장마철엔 누구든 공통적으로 걱정하는게 바로 빨래가 아닐까 싶습니다. 매일 갈아 입어야 하니 세탁을 하긴 하는데, 해가 없고 습도가 높으니 빨래가 잘 마르지 않게 됩니다.   



특히 바람이 잘 통하지 않는 실내에서 건조하게 될 경우 꿉꿉하고 불쾌한 냄새가 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 식초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마지막 헹굼 단계에서 식초를 한 두방울 정도 떨어뜨린 다음 세탁을 마치게 되면, 옷에서 났던 불쾌한 쉰 냄새를 손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여름철 해충 예방 - 계피

해충예방으로 좋은 계피는 깨끗한 천에 담아 걸어 놓으면 해충퇴치는 물론 습기제거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 계피를 알코올에 2~3일 정도 담갔다가 그 액체를 분무기에 넣고 침대 매트리스나 이불에 뿌리면 침구 진드기도 없애준다니 활용도가 좋죠~!!



7. 제습제 활용 - 염화칼슘과 실리카겔

여름 장마철을 맞아 요즘엔 용도나 크기에 따라 제습용품이 출시되어 판매되고 있는데요, 적당한 것을 통을 구매하시거나 우리가 먹는 음료나 생수와 같은 패트병을 재활용하여 염화칼슘을 넣고 만들어서 습기가 많은 곳에 사용하시면 여름철 습기제거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습기제거 방법으로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 햇빛이 잘 통하도록 환기를 잘 시켜주고, 세균이나 곰팡이가 집 안에 피지 않도록 해주는게 건강을 위해서 좋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러가지 습기제거 방법으로 곧 다가올 여름철 장마 대비하셔서 뽀송하고 쾌적한 여름 나시길 바랍니다. 오늘도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