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흑마늘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흑마늘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마늘은 일해백리( 一害百利 ) 라 하여 한가지의 해로움, 백가지 이로움이라 부르기도 합니다. 여기서 한가지 해로움은 매운냄새, 매운향을 말하는데요, 이것만 빼면 흠잡을데 없이 너무나 몸에 이로운 음식이라는 뜻이겠지요~!! 마늘을 저온숙성시켜 흑마늘로 먹으면 매운맛이 사라지고 단맛과 신맛이 나게 되며 무엇보다 영양소가 놀라울 정도로 증가하게 되는데요.


아연, 셀레늄, 게르마늄, 사포닌, 폴리페놀 등 각종 영양성분이 생마늘에 비해 많게는 20배까지 늘어난다고 해요~ 오늘은 다양한 흑마늘 효능과 부작용은 없는지 자세히 알아 보겠습니다.

 

흑마늘 효능

1. 혈관기능 개선

마늘에 있는 피라진 성분은 혈소판을 응고되게 하는 것을 막아 줍니다. 혈소판에 응고된 부분이 있으면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건강에 무리를 주게 됩니다. 고혈압, 동맥경화, 뇌졸중 등 혈관질환을 예방하게 도와주며 칼륨이 들어있어 몸 속의 나트륨을 배출해주고 혈압을 정상화시켜 주기도 합니다.


2. 피로회복

흑마늘의 풍부한 게르마늄 성분이 B1의 흡수를 도와주며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이 줍니다. 

 

3. 해독작용

마늘의 시스테인과 메타오닌 성분은 해독효과가 뛰어나 간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고, 알리신과 치오에텔멜카프탄, 유화수소 성분이 몸 속의 중금속을 배출하고 세균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4. 정력강화

마늘 특유의 냄새를 내는 알리신 성분은 비타민 B1과 결합하면 알리디아민이란 성분으로 바뀌게 됩니다. 알리디아민은 호르몬 활동을 조절하고 난소와 정소의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또한 마늘에는 고환을 구성하는 주요성분인 아연이 많이 들어있어 정력에 큰 도움이 됩니다.

 

5. 노화예방

알리신은 체내에 흡수되면 적혈구의 기능을 돕고 적혈구의 수명을 연장 시킵니다. 비타민E 보다 항산화효과가 뛰어나서 혈액과 세포를 건강하게 해주며, 말초혈관을 확장시켜 몸 전체의 세포에 혈액을 공급, 노화를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6. 면역력 강화

알리신은 곰팡이, 바이러스, 대장균, 포도상구균 등에 살균효과가 뛰어납니다. 마늘의 살균효과로 인해 몸 속 세균이 줄어들어 면역력이 향상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매일 마늘 한통을 먹은 사람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60% 정도가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연구결과도 있다고 해요. 흑마늘 속엔 아연, 셀레늄, 게르마늄, 사포닌, 폴리페놀 등 많은 영양성분이 골고루 함유되어 있는데, 특정 영양성분이 일반 마늘에 비해 2~10배 가량 더 들어 꾸준히 섭취하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흑마늘 부작용

흑마늘은 생마늘에 비해 매운 맛이 줄어들었다고 해도 위가 약한 사람이 많이 먹으면 위 점막을 손상시켜 부담이 갈 수 있으니 적당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흑마늘을 먹을 땐 성인의 경우 최대 2~3알이 적당하며 어린이의 경우 1/4만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도한 흑마늘은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으므로 몸에 열이 많은 체질을 갖고 계신분도 많이 먹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