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변볼때 통증 해결법과 생기는 원인은?
우리가 갖고 있는 질병들 중 남들과 공유하기 부끄러운 질환 중 하나가 배뇨와 관련된 질환이 아닐까 싶습니다. 소변이 새는 요실금부터 남성질환인 전립선염, 여성들에게 흔히 나타나는 방광염 등이 그런거지요~!! 흔하게 접하는 질병이지만 선뜻 말하기 쉽지 않고, 부끄럽다는 인식 때문에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는 분들 꽤 많으신데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때 가장 먼저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소변볼때 통증이 있다는 겁니다. 소변볼때 나타나는 통증을 배뇨통이라고 하는데요, 오늘은 소변볼 때 생기는 원인과 해결법은 어떤게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배뇨질환의 증상
소변을 볼 때 시원한 느낌이 없고, 소변을 본 후 잔뇨감 때문에 불쾌한 느낌이 듭니다. 소변의 양이 많지 않으면서 남성의 경우 전립선 부근에 불쾌한 통증을 수반합니다. 아랫배에 통증을 느끼기도 하며, 여성의 경우 회음부에도 통증과 함께 장딴지 안쪽이나 항문주위에 통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닌 지속적인 증상으로 인해 일상생활하는데 불편을 겪는다면 전문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볼 때 통증 생기는 원인
1. 방광염
방광염은 남녀노소 누구나 걸리기 쉬운 질병 중 하나로 방광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남성의 경우 소변볼때 통증의 가장 큰 원인이 전립선염이라면 여성의 경우 방광염이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중장년층 50대에서 가장 많이 나타나는 질환으로 초기에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재발하기 쉬운 질병 중 하나입니다. 방광염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소변을 자주 보고 싶은 빈뇨증상과 소변을 보고 난 뒤에도 시원하지 않은 잔뇨감, 소변의 색이 맑지 않고 소변을 볼 때 통증을 유발합니다. 여성의 경우는 남성보다 상대적으로 요도와 항문이 가깝기 때문에 방광염에 걸릴 확률이 높은 편입니다.
해결방법 - 방광염은 몸이 많이 피곤하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을 경우 몸의 밸런스가 깨지면서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걸리게 됩니다. 염증이 약한 경우 별다른 치료 없이 자연적으로 치료가 되기도 하지만, 만성인 경우나 통증이 오래 지속된다면 병원을 방문 해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하며 항상 생식기 청결에 신경을 쓰고 휴식을 통해 안정을 취하도록 합니다. 방광염의 주 원인이 면역력 결핍인 만큼 평소 면역력을 키울 수 있는 비타민C가 함유된 식품이나 방광염에 좋은 음식인 현미, 연근, 토마토를 즐겨 먹도록 하는 것도 빠른 치료의 지름길입니다.
2. 요도염
요도 주변에 불편함을 느끼거나 요도 분비물이 나오는 등 불편한 증상이 계속 이어지면 요도에 염증이 생긴것으로 의심할 수 있습니다. 요도염에 걸리게 되면 요도 가려움증, 소변볼 때 통증인 배뇨통이 생깁니다. 하지만 여성의 경우 요도염으로 인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평소 청결에 신경쓰도록 합니다. 요도염을 그대로 방치할 경우 부고환염, 요도협착 등으로 발전할 가능서이 있기 때문에 조기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해결법 - 보통 1주에서 2주 정도 지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완치되지만 통증이 지속된다면 정밀검사를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병원에서는 항생제나 항바이러스 같은 약물치료를 합니다.
3. 전립선염
전립선염은 방광염과 증상이 비슷하게 나타나 많은 분들이 혼동하는 질환 중 하나입니다. 전립선염은 남성의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소변볼때 통증과 함께 잔뇨감이 있다면 전립선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심한 경우 생식기 주위와 허벅지, 항문주의, 아랫배, 사타구니까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전립선염은 남성에게 흔희 발병하는 질환으로 한국 인구 중 1/2 정도가 걸린다고 합니다. 특히 중장년층 남성에게 많이 발병되며 증상이 확실하니 빠르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해결법 - 전립선염의 주요 원인은 고정된 자세로 오래 앉아 있어 압박이 가해지기 때문에 생긴다고 해요. 따라서 오래시간 앉아있는 직업을 가진 분이라면 틈틈히 일어나서 스트레칭과 휴식을 취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집에서는 마사지를 자주 해 주고, 좌욕을 해주면 통증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병원에서는 약물치료를 통해 근육을 풀어주며 전립선염을 치료합니다.
4. 신장결석
신장결석은 소변 안에 들어있는 물질들이 돌과 같은 형태의 결정을 이루고 침착이 되어 콩팥 안에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크기가 작은 경우 대부분 소벼을 통해 저절로 배출이 되지만 크기가 커 우리 몸에서 빠져 나가지 못할 경우에는 콩팥, 요관, 방광 및 요도와 같이 비뇨기계를 이루는 여러기관에 문제를 일으켜 다양한 증상과 함께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신장결석에 걸리게 되면 옆구리 통증, 혈뇨, 소변볼때 통증, 발열과 오한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해결법 - 작은 신장 결석은 저절로 소변을통해 배출되는 경우가 많고, 통증이 너무 심한 경우엔 병원을 찾아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평소 신장결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꾸준히 수분보충을 해주고, 구연산이 많이 함유된 과일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구연산은 과일의 신맛을 내는 물질로 레몬같은 과일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5. 신우신염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신장에 세균감염이 일어난 것을 말합니다. 주된 증상으로는 발열과 허리통증, 방광염을 동반한 신우신염은 방광염 증상을 동반합니다.
해결법 - 단순한 염증은 1주에서 2주간 항생제를 통해 간단히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위장이 좋지 않아 약을 복용하기 어려울 경우엔 입원치료를 합니다.
오늘은 소변볼때 통증이 생기는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 보았는데요, 무엇보다 이러한 질환들이 생기지 않도록 미연에 방지하고 예방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평소 소변을 참지 않도록 하고, 청결에 신경 쓰도록 하며, 조금이라도 몸에 이상이 있을 경우 병원에 가서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을 듯 하네요~ 건강관리 유의하시고요, 오늘도 행복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건강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카카오닙스 효능 알고 먹으면 더 맛있어요~ (0) | 2016.09.28 |
---|---|
흑마늘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0) | 2016.09.27 |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은? (0) | 2016.09.01 |
코피에 좋은 음식 총정리~!! (0) | 2016.08.26 |
1분 지압법 손가락으로 꾹꾹 누르기만해도 살이 쭉쭉 (0) | 2016.08.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