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천연 조미료 만들기 어렵지 않아요~!!

요즘 편의점에 가면 먹기 편한 인스턴트 식품부터 구색 갖춘 도시락 등 여러가지 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들이 넘쳐 납니다. 하지만 건강한 밥상이라고는 할 수 없죠~!!나트륨과 당 함량이 높은 편이고, 화학조미료를 사용해 음식을 만들었기 때문에 맛은 좋을지 몰라도 그닥 몸엔 좋지 않습니다. 


집에서 엄마가 차려주는 밥상 같은 경우 화학조미료 대신 천연조미료를 사용해 음식을 만들기 때문에 맛이 밋밋하고 시중에 파는 음식보다 맛이 없을진 몰라도 몸에 좋은 건강한 밥상이지요~ 오늘은 멸치, 마늘, 표고버섯 등 다양한 재료로 천연 조미료 만들기 총정리 해 드리겠습니다. 



천연 조미료 만들기

1. 북어가루 만들기

국이나 찌개, 전골 등의 국물요리에 넣으면 시원한 국물 맛을 내주는 북어가루~!! 대가리와 껍질은 육수를 낼 때 사용하고 살만 갈아서 가루로 만들어 사용하는데요, 북어포의 껍질을 잘 벗기고 뼈와 가시를 발라 낸 후 발라낸 살을 마른 팬에 살짝 볶아 말린 뒤 곱게 갈아 사용합니다. 


2. 건새우가루 만들기

여러가지 나물이나 찌개,. 볶음 등에 넣으면 감칠맛이 좋은 건새우가루는 마른 새우를 깨끗하게 손질하고 마른 팬에 볶습니다. 한 김 식힌 뒤 믹서기에 곱게 갈아서 냉장 혹은 냉동에 넣고 요리할 때 활용합니다. 



3. 버섯가루 만들기

버섯 가루는 주로 향이 강한 표고버섯을 이용해 만듭니다. 저 같은 경우 시골에서 직접 농사지으신 것을 보내주셔서 가루를 내어 요리에 활용하는데요, 질 좋은 표고 버섯은 빠른 시간 내에 먹고 조금 상품성이 떨어지는 것은 가루로 내어 사용합니다. 


말린 표고의 표면을 면보로 깨끗이 닦고 믹서기에 넣어 곱게 갈아서 유리병에 담아 냉장 혹은 냉동보관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버섯가루는 무침이나 국물요리에 넣으면 좋아요. 너무 많이 넣으면 향이 강해져 본래 고유의 맛을 잃을 수 있으니 적당량만 넣도록 합니다. 



4. 멸치가루 만들기

멸치가루도 같은 방법으로 만들면 되는데요, 국물용 멸치의 머리와 내장을 제거 한 다음, 팬에 기름없이 한 번 볶아 낸 후 믹서기에 곱게 갈아요리에 사용합니다.  



5. 간편하게 육수내는 해물다시백 만들기

시판되고 있는 해물다시백에 들어가는 재료들 대부분은 멸치, 다시마, 건새우 정도 됩니다. 다이소에 파는 다시백을 이용해서 미리 만들어두면 그 때 그때 사용할 수 있고, 건져낼 때도 다시백만 건져내면 되서 간편함은 물론 국물도 지저분하지 않고 깔끔하지요~!!


만드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다시백 소 사이즈에 재료들을 적당한 사이즈로 잘라서 넣어주고 밀폐용기에 넣어 냉장보관 한 후 필요할 때 하나씩 꺼내 사용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