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황칠나무 효능 및 부작용 모아보기

중국에서는 활칠나무를 황제의 명약이라 불리며 조선시대에서는 너무 귀해 중국황실에서 조차 사용하지 못하도록 했다고 하는데요, 예전부터 황칠나무에서 나오는 황금빛 진액은 아주 귀한 도료로 사용되다고 해요.


황칠나무에 스크래치를 내어 나오는 진액이 마치 옻나무의 옻칠처럼 나온다하여 붙여진 이름이 바로 황칠입니다. 황칠나무는 청정지역에서 자생하는 나무로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여 인삼나무라고도 불리는데요,  다산 정약용 선생이 황칠나무 효능을 보물 중의 보물이라 칭했을 정도로 놀라운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합니다. 오늘은 황칠나무 효능 및 부작용은 없는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황칠나무 효능

1. 간기능 개선

황칠나무의 나뭇잎을 섭취하면 술에 의한 간 손상 방지 효능이 뛰어나고 체내에 쌓인 독을 풀어주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간의 발암물질 농도 감소와 함께 노화를 유발하는 과산화지질 생성도 억제하는 효과가 있으며 또한 간 기능 활성에 도움을 주어 뇌졸중 후유증 극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2. 뼈 치아 재생

황칠나무 추출물이 치주인대 세포증식을 촉진시켜서 치아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뼈 표면에 칼슘 침착을 촉진시켜 뼈의 강도 또한 증가시키는데 효과적입니다. 뼈가 약하신 어른들, 잇몸, 치주질환이 있으신 분들이나 성장기 어린이들이 섭취하면 좋을 꺼 같습니다. 



3. 항균작용

황칠나무에는 균이나 미생물을 차단하는 항균작용이 뛰어나서 황칠나무 근처에는 벌레들도 잘 안온다고 해요. 황칠나무 진액을 도료로 사용하면 좋은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 같습니다. 


4. 신경안정효과

천연신경안정제로 불리는 황칠나무는 세스키테르펜 등의 천연 신경안정제가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불안, 초초, 우울증, 스트레스에 효과가 좋으며 안식향이란 독특한 향기가 신경을 안정시켜 줍니다. 중국의 사서 중 하나인 주역의 서문에서도 "황칠판" 위애서 이 책을 명상하라고 쓰여 있을 정도로 신경안정 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5. 항암효과

황칠나무에 있는 폴리아세틸린 성분은 암 발생 확률을 줄여주고 암세포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기존의 항암제와 비슷한 정도의 효과가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을 정도로 탁월한 항암효과가 입증 되었고, 위암, 유방암, 간암, 폐암, 백혈병, 세포증식을 억제시켜 주며, 암 발생 위험도 감소시켜 줍니다. 


이미 발생한 암세포도 차근차근 없애주는 기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황칠로 처리된 백혈병 세포들의 형태학적 관철을 실시한 결과 세포의 크기가 축소되고, 세포사멸(Apoptosis : 세포가 스스로 파괴하는 메커니즘) 유도에 의한 암세포 성장억제 작용이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6. 항산화작용 및 노화예방

활성산소는 몸의 노화를 일으키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암의 원인물질이 되는 유해물질 중 하나인데요, 이 활성산소는 우리가 호흡할 때 조금씩 들어옵니다. 황칠나무잎과 추출물 80% 이상일 경우 활성산소 제거효과가 있으며 피부를 검게 하는 멜라닌을 형성하는 티로시나아제의 활성을 억제하여 우수한 피부미백효과, 주름 등 노화방지에도 도움을 줍니다. 



7. 혈행개선

황칠나무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 혈행개선에 도움을 주고 피를 맑게 해주는 정혈작용을 해 줍니다. 정혈작용과 혈행개선 효과로 피로가 잘 풀리고 혈관에 쌓인 나쁜 콜레스테롤이 제거되면서 동맥경화, 고혈압과 같은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혈액순환이 저하되는 뇌경색 후유증에도 좋으며 집중력 향상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반신불수, 사지마비 동통 등에 좋은 효과가 있다 합니다. 


8. 면역력 증진 및 기력회복

황칠나무에는 폴리아세틸렌,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폴리아세틸렌 성분은 면역세포 생상을 촉진시켜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준다고 합니다. 면역력 증진과 더불어 암세포 증식억제에도 효과적이고, 원기회복,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사포닌 성분은 12년 이상 된 황칠나무에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드실 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황칠나무는 체력을 증강시켜 주고, 기력을 회복시켜 주어 무기력하고 의욕이 없을 때 먹으면 좋다고 해요. 혈당을 낮춰주고 인슐린 증가 및 당뇨병에도 도움을 줍니다. 



황칠나무 부작용

황칠나무는 크게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나 임산부의 경우 혈류촉진 기능이 있어 섭취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또한 황칠나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할 경우 혈압상승, 발열, 두통, 속쓰림 등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하니 주의하시는게 좋습니다. 


또한 과도하게 먹으면 목이나 혓바닥이 붓고 입주변에 포진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고 해요. 아무리 좋은 약재라 할지라도 본인체질에 맞게 적당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황칠나무 복용법

황칠나무 효능을 보기 위해서는 10년이상 된 황칠나무를 사용해야 효과가 좋다고 해요. 황칠나무는 잎, 줄기, 뿌리까지 하나도 버릴게 없어 3가지 복용할 수 있습니다. 황칠나무차는 물 1리터에 깨끗이 씻은 황칠나무 20g을 넣고 약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 하루 3~4번 한 컵식 복용하는 것이 좋고, 항칠나무 잎차는 물 1.2리터에 황칠나무 잎을 한 줌 넣고 30분가량 우려내고 마십니다. 황칠나무로 술을 만들어 드실 경우엔 자기 전 하루 한 잔 정도 복용하면 건강에 좋다고 하네요~!! 또 옻을 타시는 분이라면 옻 대신 황칠나무 닭백숙을 해 드시면 또 다른 맛을 즐기면서 건강을 챙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