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뇌종양 초기증상 어떤게 있을까?

뇌는 우리 몸의 모든 기능을 주관하는 일종의 사령탑 역할을 하지요? 이런 뇌에 손상이 생겨 버리면 제대로 재생이 안 되기 때문에 평생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뇌종양은 두개골 내 세포 덩어리가 비정상적으로 증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뇌와 뇌 주변 구조물에서 발생하는 모든 종양을 포함합니다. 

뇌종양 초기증상으로 극심한 두통, 어지러움, 발작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는데요, 천천히 진행되는 경우 다른 질병들과 증세가 겹치는 부분이 많고, 일상생활에 크게 불편함을 느끼지 못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만약 진단이 늦어질 경우 악성으로 이어질 위험이 크고, 치료 후에도 후유증, 또 다른 합병증으로 고생할 수 있으므로 평소 올바른 생활습관과 더불어 주기적인 정기검진을 통해 조기발견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뇌종양 초기증상으로 어떤 증상들이 나타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종양 초기증상

1. 감각장애

신체부위의 감각을 담당하고 있는 뇌의 감각중추나 이 신호를 전달하는 통로 주변에 암세포가 발생하게 되면 팔과 다리에 힘을 주기가 어렵고 움직이기 어려운 운동장애가 생깁니다. 팔다리가 저리며 감각이 둔해지고, 느끼지 못하는 감각장애가 뇌종양 초기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2. 언어장애

뇌에서 말을 하게 하는 부위나 소뇌, 그리고 언어기능을 담당하는 부위에 악성종양이 발생하는 경우 물건의 이름을 잘 기억하지 못하고 원하는대로 말을 할 수 없어 언어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혀가 잘 움직이지 않아서 발음이 잘 안되며 구음장애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두통

뇌종양 초기증상으로 가장 흔한 증상이 바로 두통입니다. 두개골 내에 암세포가 발생하여 커지게 되면 뇌압이 상승하게 되는데요, 이로 인해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초기 환자의 20% 가량에서 나타나지만, 병이 진행됨에 따라 70% 이상에서 두통을 호소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두통은 일상생활에서 누구나 겪는 흔한 증상이므로 모든 두통환자가 뇌종양으로 연관짓기는 어렵고, 만성적으로 지속되면서 다른 증상과 동반 된다면 뇌종양 초기증상 일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4. 시력저하

시력을 담당하고 있는 시신경 혹은 그 주위에 암세포가 발생하는 경우 앞이 잘 보이지 않는 시력저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안구를 움직이는 기능을 담당하는 뇌신경들이 종양에 의해서 그 기능이 상실되는 경우 양쪽 눈의 움직임이 수월하지 않게 되면서 물체가 두개로 보이는 복시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구토

뇌압의 상승으로 인해 메스꺼움과 함께 소화관의 내용물이 입으로 강하게 배출되는 구토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토는 우리가 흔하게 경험하는 증상 중 하나로 단순히 넘어가기 쉽고, 대부분 소화기계에 이상이 있을 때 나타나기 때문에 구별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지속적으로 구토 증상과 함께, 언어장애, 시력저하, 두통을 동반한다면 뇌종양 초기증상 일 수 있으므로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6. 뇌전증 발작

뇌전증이란 발작을 유발할 수 있는 원인 또는 신체적 이상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발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암세포가 뇌세포를 자극하게 될 경우 뇌종양 환자의 약 5%에서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0세 이상에서 처음 발생하는 경우 의심해 보는 것이 좋고, 이상한 냄새를 맞거나 헛 것이 보이면서 이런 증상을 동반한다면 반드시 신경외과를 방문하여 정확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뇌종양 예방법 

평소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규칙적인 생활과 더불어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내어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어렵다면 간단한 스트레칭도 좋으며, 집 주변 산책이나 경보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식사는 고지방, 고염, 고당식은 피하고, 항암, 체질개선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면 도움이 된다고 해요. 


뇌종양에 좋은 음식으로 땅콩, 호두, 잣, 아몬드와 같은 견과류는 뇌 발육에 도움이 되는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삼치와 연어,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 역시 불포화지방산과 두뇌의 노화를 막는 DHA 성분이 풍부해 뇌건강에 좋습니다. 혈액을 맑게 하고  원활한 순환을 돕는 해조류와 양파, 브로콜리, 마늘, 샐러리, 미나리, 부추 등 채소류 또한 뇌종양 초기증상 개선을 위해 자주 먹도록 합니다. 

뇌종양이라고 하면 무서운 질병, 사망률이 높은 질병이라 생각하는데요, 생존률이 낮은 편이긴 하지만, 조기에 발견할 경우 생존율을 늘리고, 합병증의 위험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자신은 물론 가족이나 가까운 사람을 잃지 않기 위해서라도 미리 뇌종양 초기증상과 예방법, 뇌종양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