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구기자 효능 및 먹는법 알아보기

구기자는 하수오, 인삼과 더불어 한의학에서 3대 명약으로 꼽습니다. 약리성 안정성도 오랜시간동안 동서양에 걸쳐 입증되었으며, 지방간예방, 혈압조절, 다이어트는 물론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알려져 있지요~!!

구기자는 제아잔틴, 카로틴, 티아민, 비타민A, C 등이 함유되어 있으며 콜린대사 물질의 하나인 베타인이 풍부해 간건강에 좋고,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요즘같이 미세먼지가 많은 날, 환절기에 드시면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데요, 오늘은 구기자 효능 및 구기자 먹는법 알려 드리겠습니다. 



구기자 효능 10가지

1. 피로회복

구기자에는 비타민C의 함유량이 사과의 40배가 넘을 정도로 풍부해 피로회복에 도움을 주며, 루틴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 저혈압에 도움을 주는 구기자 효능이 있습니다. 



2. 눈건강

구기자 속에는 비타민A가 늙은 호박의 40배에 달할 정도로 다량 함유하고 있어 안구질환으로 인한 시력감퇴에 효과가 있으며, 눈 조직을 만드는데 필수적인 베타카로틴이 당근과 시금치보다 많이 함유되어 있어 눈건강에 좋습니다. 



3. 정력강화

구기자는 음낭이 정자를 생산하는데 적당한 온도를 유지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고, 활성산소의 유해성으로부터 정자를 보호하고 정자의 생산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정력강화에 도움을 줍니다. 



4. 탈모완화

구기자에는 칼슘, 인, 철 등 모발 건강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풍부해 꾸준히 차로 마시거나, 구기자를 달인 물로 천연 린스를 만들어 사용하면 탈모 예방 및 완화에 도움이 되는 구기자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5. 간기능 개선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베타인 성분이 간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억제하고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지방간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손상된 간세포를 재생, 촉진시켜 만성간염, 간암, 간경병증 개선 및 예방에 좋은 구기자 효능이 있습니다. 알코올 해독작용도 있어 과음하고 난 후 드시면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6. 혈관질환 예방

구기자에 들어있는 풍부한 루틴과 베타인 성분은 혈당과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줄 뿐만 아니라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는 효능이 있어 동맥경화, 고혈압, 고지혈증과 같은 혈관관련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며 성인병 예방에도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7. 뇌기능 향상

기억력을 향상시켜주는 물질인 아세틸콜린을 만드는데 꼭 필요한 판토텐산과 피리독신이 구기자 속에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뇌를 활성화시키는데 도움을 주며 정신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알츠하이머를 일으키는 베타아밀로이드의 침착을 막아주고 인지력 개선에 도움을 주는 둥 뇌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8. 면역력 향상

체내 면역력이 떨어지면 외부 세균과 바이러스 등의 감염에 쉽게 노출이 되고 각종 질병의 원인이 됩니다. 구기자는 신장과 간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주는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몸에 이로운 작용을 하는 유효성분 중 하나인 다당이 백혈구의 수를 증가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9. 피부미용

예로부터 중국 서하지방의 여인들은 피부를 윤택하고 아름답게 하기 위해 구기자 열매, 잎, 줄기를 차로 달여 먹었다고 하는데요, 구기자 속에는 비타민C와 미네랄이 풍부해 거친 피부를 부드럽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혈액순환에 도움을 줘 혈색을 좋게 해 줍니다. 염증완화에도 좋은 효능이 있어 여드름 완화에도 좋습니다. 



10. 노화예방

본초강목에서는 구기자를 꾸준히 복용하면 근골을 바로 잡아주고, 몸을 가볍게 해주며, 젊음을 유지할 수 있게 해 주고, 추위와 더위를 견디게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활성산소는 질병과 노화의 원인이 되는데요, 구기자에는 이런 활성산소를 배출해주는 항산화 효능이 탁월해 각종 질병 예방은 물론 노화를 예방해 줍니다. 



구기자 먹는 법

구기자는 구기자차, 구기주, 요리 시 감미료 등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기자와 궁합이 잘 맞는 대표적인 약재는 헛개열매, 인진쑥, 벌나무 등이 있으며, 특히 헛개열매는 구기자와 함께 섭취하면 간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구기자는 차로 마시는게 가장 보편적인 구기자 먹는법인데요, 구기자차를 끓일 때는 물 1리터에 구기자 20g을 넣고 30분간 끓인 뒤 마십니다. 구기자에는 독성이 없기 때문에 매일 마시면 효능이 배가 가 되며, 잘 말린 건구기자를 볶아 견과류처럼 만들어 먹거나 요거트에 구기자 가루를 넣어 간식으로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삼계탕이나 밥, 된장찌개 등 우리가 먹는 요리에 넣어 활용하셔도 좋으며, 술로 담가 불로장생주 구기주로 마시기도 합니다. 구기주는 쌀, 누룩, 구기자 열매, 잎, 감초, 들국화를 넣어 전통적인 방법으로 만드는 방법과 가정에서 간단하게 건구기자에 벌꿀이나 설탕, 술을 넣고 숙성시켜 만들어 먹는 방법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