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미세먼지에 좋은 차 종류 5가지

매년 봄이 되면 찾아오는 불청객 미세먼지가 이제는 계절과 상관없이 우리 곁을 찾아오는데요, 미세먼지는 일반 먼지와 다르게 기관지를 통해 호흡기, 피부, 심혈관질환을 유발할 수 있어 국제 암연구소에서도 발암물질로 규정한 물질입니다. 

실제로 WHO에서는 실제 수명을 단축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하기도 했는데요, 미세먼지가 호흡기를 통해 기침을 유발하고, 복압을 증가시켜 디스크나 협착 증상까지 일으킬 수 있으며, 심장질환이 있는 분들은 고혈압이나 뇌졸중의 위험까지 있다고 합니다. 



정부에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여 대처해주면 좋겠지만, 실상은 쉽지 않죠~!! 해결책이 마련되기까지 무턱대고 기다릴 수만은 없으니 개개인이 관리를 하는 수 밖에 없습니다.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되도록 외출을 자제하고 외출 시에는 마스크를 꼭 착용하는 것이 좋으며, 외출 후에는 반드시 샤워와 양치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평소에 비타민 B나 C, 엽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과일과 야채 등 미세먼지에 좋은 음식이나 미세먼지에 좋은 차를 챙겨 먹으면서 중금속으로 인한 산화 스트레스와 염증에 방어할 수 있는 항산화작용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미세먼지에 좋은 차로는 어떤게 있는지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미세먼지에 좋은 차 종류 5가지

1. 도라지차

도라지 속에는 인삼, 산삼과 비교가 많이 될 정도로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는데요, 특히 도라지 속에 들어있는 풍부한 사포닌 성분은 프로스타글란딘을 억제하여 항염 및 진통제 역할을 합니다. 폐를 튼튼하게 하고, 편도 염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되어 미세먼지가 많은 날 뿐만 아니라 목감기에 걸려 고생할 때, 목을 평소 많이 쓰는 분들이 평소 챙겨 드시면 좋은 차입니다. 

특히 도라지맥문동차라는 청성차가 그 중에서도 유명한데요, 도라지맥문동차는 도라지에 오미자, 맥문동을 넣고 끓인차로 미세먼지 배출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하네요~!! 오미자는 낮의 권태나 뻐근함, 건망증에 좋고, 폐의 기능을 강화하며 기관지 보호에 좋습니다. 하여 기침이 잦은 분들이 드시면 효과만점이지요~!!



2. 녹차

커피와 더불어 평소 흔하게 자주 마시는 차 중 하나인 녹차 역시 미세먼지에 좋은 차 중 하나입니다. 녹차의 떫은 맛을 내는 카테킨과 타닌은 미세먼지의 카드뮴과 납이 체내에 축적되는 것을 막고 발암물질을 억제하며, 타닌 성분이 중금속 배출에 도움을 줍니다. 



3. 모과차

모과차는 기관지에 생긴 염증을 없애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만들어 신체 건강에 도움을 주는데요, 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도 좋은 차입니다. 특히 기관지가 건조해 잔기침이 많이 나오거나 성대가 많은 부담을 받아 목이 쉬거나 목소리가 잠길 때, 식중독으로 인해 복통으로 고생할 때 모과차를 드시면 속을 편안하게 만들고 증상을 개선하는데 좋습니다. 



4. 바질차

허브티 종류 중 하나인 바질차는 미세먼지로 인한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피부 트러블을 개선해주고, 목 통증을 완화하는데도 좋은 작용을 하는데요, 향도 은은해서 부담없이 즐기기 좋습니다. 천식에도 좋기 때문에 봄철에 자주 섭취하면 신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5. 국화차

미세먼지를 많이 마시게 되면 목이 칼칼한 것은 물론이고, 두통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국화차는 몸의 열을 내려주고, 노폐물 배출에 탁월한 효능이 있어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 마셔주면 좋습니다. 눈의 피로, 통증 그리고 두통에도 좋아 눈과 신경을 맑게 해 줍니다. 

지금까지 미세먼지에 좋은 차 종류 5가지 알아 보았는데요, 장시간 미세먼지 노출은 폐 기능을 떨어뜨린다고 하니 왠만하면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가급적 외출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환절기와 함게 어김없이 찾아오는 황사와 미세먼지~!! 소개해드린 미세먼지에 좋은 차 평소에 즐겨 드시고 건강 챙기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