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흑염소 효능 및 부작용 총정리

예로부터 흑염소는 남성들에겐 자양강장, 환자들에겐 기력회복, 여성들에겐 산후회복에 좋다하여 보양식품으로 챙겨 먹고 있습니다. 고기와 뼈를 푹 고아 탕으로 먹거나 살코기를 얇게 저민 후 인삼가루와 갖은 양념장에 재워두었다가 각종 채소와 함께 불고기로도 먹고, 약으로 달여 먹기도 하지요~!!

흑염소는 추위에 강하고 성질이 온순하며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흑염소는 조선왕들 중에서 2번째로 장수했다는 숙종의 보양식으로도 유명한데요, 본초강목에 따르면 "허약을 낫게 하고, 피로와 추위를 물리치며, 위장의 작용을 보호하고 마음을 평안케 한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좋다고 하는 흑염소 효능, 자세히 알려 드리겠습니다. 



흑염소 효능

1. 뼈 건강

칼슘이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은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이야기지요~!! 흑염소는 소나 돼지에 비해 칼슘이 최대 25배 함유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성장발육, 골격 형성에 도움이 됨은 물론 노년층의 골다공증 예방, 그리고 출산 후 1개월 된 산모에게 부족한 칼슘 보충으로 최고의 식품이라고 합니다. 



2. 빈혈개선

빈혈이란 인체 조직의 대사에 필요한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지 못해 저산소증 증상을 보이는 것을 말합니다. 산소를 공급해주는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인 철분이 흑염소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철분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는 빈혈환자가 섭취할 경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특히 빈혈이 심한 여성들이 섭취하면 빈혈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정력강화

현대인들은 과도한 업무, 스트레스, 운동부족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성기능 장애증상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성기능 향상에 뛰어난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아연 성분은 흑염소 100g 당 5.53mg이나 될 정도로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남성들 정력강화, 자양강장에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4. 피부질환 예방

흑염소에는 비타민E 성분인 토코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비타민E 효능으로 항산화작용을 해 피부의 상처를 빨리 아물게 도와주고, 아토피나 자외선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피부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 줍니다. 

또, 세포의 노화를 억제해 줌은 물론 기미, 주근깨를 없애주는 효과가 좋으며 혈액순환 개선효과가 있어 피부혈색이 좋아지고, 피부가 고아지는 등 피부미용에 도움을 줍니다. 



5. 성인병 예방

혈액순환이 원할하지 않을 경우 각종 성인병이 유발되기 쉬운데요, 흑염소는 지방이 적고, 단백질 함량이 높으며 칼슘과 토코페롤 성분이 풍부 해 소화를 돕고, 원기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위장의 원활한 작용을 도와주며 보혈작용, 혈액순환 개선 작용이 뛰어나 심장병, 고혈압, 당뇨병, 동맥경화 등 각종 성인병 예방에 좋습니다. 



6. 부인과질환 개선

흑염소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동물이라 자궁을 따뜻하게 해주고, 냉증이 있는 사람이 먹으면 몸이 따뜻하게 해 줍니다. 칼슘과 철분이 풍부해 특히 임산부에게 좋으며, 냉대하, 생리불순, 수족냉증, 혈액순환 장애, 여성불임증 등 각종 부인병에 도움을 줍니다. 



7. 시력강화

흑염소의 간은 다른 동물의 간보다 비타민A 성분이 월등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특히 컴퓨터 작업, 책을 많이 보는 수험생, 텔레비전이나 핸드폰을 많이 쓰는 현대인, 야맹증, 노화현상으로 인한 시력감퇴 등 노안개선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흑염소 부작용

흑염소는 딱히 부작용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체질에 맞게 섭취해야 합니다. 흑염소 고기는 성질이 뜨겁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몸에 열이 많아 얼굴이 붉게 달아오르거나 물을 많이 마시고 체격이 좋은 여성은 피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소양인의 경우 열이 많은 체질이므로 흑염소를 섭취했을 경우 피부에 뾰루지나 염증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흑염소 효능을 잘 보려면 구이보다 탕으로 먹는 것이 효과적인데요, 흑염소 고기는 소고기처럼 불에 구우면 구울수록 질감이 딱딱해지기 때문에 소화력이 약한 사람이 먹기에 적당하지 않습니다. 자신의 체질을 잘 파악해서 섭취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