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변비에 좋은 과일 변비가 심할때 먹어요~!!

감기처럼 살아가면서 누구나 한번쯤 걸리는게 바로 변비가 아닐까 싶습니다. 변비는 대변이 딱딱하고 변을 볼 때 힘을 많이 주며, 배변 후 잔변감이 남아 있는 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예전에는 대부분 여성들이 많이 걸리는 질환이었지만, 요즘엔 서구화된 식습관 등으로 인해 남녀노소 가릴 것 없이 흔하게 걸립니다. 


변비의 원인으로는 잘못된 식습관, 다이어트, 운동부족, 스트레스 등 다양한데요, 변비가 오래 지속될 경우 변이 장을 막는 장폐색이나 장속에 변이 오래 머물면서 생길 수 있는 대장암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여 반드시 조기에 해결하는 것이 좋은데요, 오늘은 변비에 좋은 과일 변비가 심할 때 챙겨 드시면 좋을 거 같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변비에 좋은 과일 6가지

1. 키위

키위는 고기 연육작용을 위해서도 많이 사용하는 과일인데요, 비타민C 함유량이 높아 피부재생 및 면역력을 강화시켜 주는 과일로 유명합니다.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장건강은 물론 변비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특히 임신했을 때 철분제 복용으로 인해 변비가 오는 분들 더러 계신데요, 이 때 키위를 드시면 엽산보충은 물론 변비에도 도움을 줍니다. 



2. 복숭아

복숭아에는 펙틴, 폴리페놀과 같은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한데요, 이 성분들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만들어줘 변비를 개선하는데 두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장 속에 있는 각종 유해 성분을 배출시켜주므로 각종 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3. 사과

변비에 좋은 과일로 사과가 있습니다. 사과에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성분은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변이 딱딱해지는 것을 방지해 배변활동에 도움을 준다고 해요. 


껍질에 이 성분이 많으므로 세척 후 사과를 통째로 먹거나 아침에 유산균이 들어있는 요구르트와 섞어서 주스로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또 케리세틴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비타민C 함량이 높아 피로회복에도 아주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4. 바나나

팩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바나나는 장의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줘 배가 자주 아픈 분들이나 화장실에 가서 오래 앉아있는 분들에게 좋은 과일입니다. 바나나를 물과 함께 섭취하면 포만감을 주는 동시에 소화를 도와주고, 몸 속 노폐물도 배출시켜줘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며 변비를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5. 체리

체리 역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 변비를 예방하고 변비에 좋은 과일 중 하나입니다. 혈액 속 콜레스테롤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효과도 있으며 불면증 개선에도 도움이 된다고 하니 제철이 되면 챙겨드시는 것도 좋을 거 같네요~!!



6. 파인애플

파인애플은 비타민C와 브로멜린이라는 단백질 분해 효소가 들어있어 육류의 소화를 돕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우리가 요리할 때 질긴 고기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키위와 더불어 많이 사용하는 과일이 바로 파인애플입니다. 



변비에 좋은 과일 생각보다 많죠? 변비에 좋은 과일을 일부러 챙겨 먹기보다 제철에 나는 신선한 야채, 과일만 잘 챙겨먹어도 변비걱정은 없을 듯 합니다. 먹는 식습관도 중요하지만, 그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적절한 운동이겠지요? 


일부러 시간내어 운동을 하기 어렵다면 일하는 중간 혹은 공부하는 중간에 간단히 스트레칭도 해주고, 누워서 자전거 타기, 가벼운 산책 등 장운동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찾아 가볍게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패스트푸드, 맵고 짠음식 등 잘못된 식습관을 개선하고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과 물을 많이 마시면 변비를 예방하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