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이야기

땅콩효능, 칼로리 및 땅콩 부작용 모두 정리~!!

땅콩은 값이 저렴하고 고소한 맛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즐겨먹는 견과류 중 하나입니다. 땅콩이 가지고 있는 영양소 또한 풍부하며 그냥 먹어도 좋고, 요리에 활용하기도 좋으며, 간식으로 베이킹이나 잼 등 여러가지 식재료에 활용하기도 하지요~!


땅콩에는 필수아미노산, 불포화지방산, 지용성비타민, 나이아신, 마그네슘 등 몸에 이로운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요, 특히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인산과 리놀산이 풍부해 콜레스테롤이 혈관벽에 축적되는 것을 막아 동맥경화증은 물론 심장과 혈관을 튼튼하게 해 주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땅콩의 놀라운 효능과 더불어 땅콩 칼로리, 부작용 등 모두 정리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땅콩 효능

1. 두뇌건강

뇌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등 탁월한 작용을 하는 레시틴, 아미노산, 비타민B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땅콩은 두뇌건강에 좋은 효과를 나타냅니다. 성장기 어린이나 공부를 많이 해야 하는 수험생, 머리를 많이 쓰시는 직장인들이 섭취하면 기억력 및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뇌가 활성화 되어 노인분들의 치매예방에도 좋은 식품입니다. 



2. 숙취해소

땅콩효능을 숙취해소가 있습니다. 땅콩 속에 풍부하게 함유된 나이아신은 혈액의 순환을 원활이 촉진시켜 주고, 간 기능을 향상시켜 주기 때문에 술 마실 때 안주로 섭취해도 좋으며, 과음 후 간식으로 드셔도 숙취를 해소하는데 보탬이 된다고 합니다. 


3. 성인병 예방

몸 속의 유해한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 주는 효능을 갖고 있는 올레인산과 리놀산,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혈관을 튼튼, 건강하게 만들어 혈액이 맑아지게 도와주며,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륨이 체내에 쌓인 나트륨 배출을 도와 고지혈증, 뇌졸중, 고혈압 등 각종 혈관질환 등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심장병 예방

심장병 예방에 도움이 되는 레스베라트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고, 항산화 작용을 하는 파라쿠마르산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심장병 예방에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볶은 땅콩에 파라쿠마르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고 하니 심장병 관련 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은 참고하시어 생땅콩보다는 볶은 땅콩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변비개선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식이섬유 성분이 장기능 개선은 물론 장운동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서 변비개선에 도움이 되는 땅콩효능이 있습니다. 


6. 다이어트

땅콩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등 각종 영양소가 풍부할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가 풍부해 쉽게 포만감을 느끼며 마그네슘, 레시틴과 같은 성분이 장에서 지방이 흡수되는 것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다이어트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열량이 높은 편이므로 너무 많이 먹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7. 피부미용

비타민E와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체내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건조한 피부에 탄력과 윤기를 더해줘 생기있게 만들어줌은 물론 건강한 피부가 형성되도록 도와줍니다. 



8. 피로회복

피로회복 촉진 작용을 하는 비타민B와 비타민B2, 단백질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땅콩은 평상시 피곤함을 자주 느껴 졸림 현상을 보이시는 분들이나 기력이 떨어져 의욕이 없으신 분들이 적정량을 섭취하면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8. 눈건강

마그네슘과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눈이 파르르 떨리게 되고 눈기능이 약해지게 되는데요, 이럴 때 땅콩을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땅콩 속에는 마그네슘과 철분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어 침침함과 눈 주변이 떨리는 증상을 완화시켜 줍니다. 



9. 폐건강

땅콩의 효능으로 폐결핵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아미노산의 일종인 아르기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땅콩을 꾸준히 먹을 경우 폐결핵을 유발하는 결핵 마이코박테륨을 지속적으로 억제시켜줘 폐치료시 섭취하면 회복에 많은 보템이 된다고 하네요. 



10. 빈혈예방

30~40대 여성에게 자주 발생하는 영양성 빈혈은 주로 철, 비타민, 엽산 등이 부족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각종 비타민과 엽산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철의 흡수를 돕는 효과가 있는 비타민E 또한 풍부해 빈혈예방에 좋은 효능을 나타냅니다. 땅콩 속에는 빈혈이 생기는 것을 억제하고 증상을 완화시켜 주는 성분인 비타민B 군의 엽산이 많이 들어있어 체내에서 적혈구가 합성되는 것을 도와주며 단백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도와 빈혈에 도움을 줍니다.  



땅콩 부작용

땅콩 칼로리는 100g에 569Kcal로 고열량 식품이며, 땅콩 한움큼은 무려 밥 2공기 정도의 칼로리를 갖고 있으니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은 많이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의 지방섭취로는 땅콩이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좋다고 할 수 있다고 할 순 있지만, 과잉섭취시 높은 칼로리로 인해 다이어트의 적이 될 수 있습니다. 


땅콩은 체질상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고, 고단백, 고지방 견과류로 높은 혈압 및 심장병이 있는 분들은 소금간이 된 땅콩이나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상시에 설사를 하시거나 몸이 찬 분들은 땅콩을 섭취하게 되면서 또 다른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고 하니 적당량을 먹도록 합니다.